농작업, 성묘, 등산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

순천시는 봄철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4월부터 발생하기 쉬운 중증열성열소판감소증후군(SFTS) 예방을 위해 야외활동 시에는 긴 옷을 착용하고 외출 후 목욕과 옷 갈아입기 등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SFTS는 등산, 봄나물 채취 등 야외활동 시 SFTS 바이러스에 감염된 참진드기에 노출돼 감염되는 질병으로 주요 증상으로는 발열, 식욕저하, 오심, 구토 등 소화기 증상이 나타난다.

특히 농촌지역 고연령층의 주의가 필요하며, 진드기에 물린 것이 확인될 경우 무리하게 진드기를 제거하지 말고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주요 예방 수칙은 ▶작업 시 소매를 단단히 여미고 바지는 양말 안으로 집어넣기 ▶작업복과 일상복 구분해 입기 ▶진드기가 많이 서식하는 풀밭 활동 시 풀밭 위에 옷을 벗어두거나 눕지 않기 ▶등산로를 벗어난 산길 다니지 않기 ▶야외활동 후 옷을 털고, 반드시 세탁하기 ▶야외활동 2주 이내에 고열, 오심,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 의료기관 진료 받기 등이다.

SFTS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는 전국적으로 2013년 36명에서 지난해 169명으로 증가했으며, 지금까지 73명이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 보건소 관계자는 “진드기 매개에 의한 감염병은 예방백신이 없기 때문에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하는 등 예방수칙을 철저하게 지키는 게 제일 중요하다”며, “발생 최소화를 위해 취약지역 방역소독을 실시하고, 지역 주민 대상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 교육 및 홍보를 강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양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