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풍화기의 계절이 몸에 와 닿은지 채 얼마 되기도 전에 무더운 여름이 다가오고 있는 이 무렵, 화재발생 시 신속한 대응태세 강화는 물론 물놀이 시즌 등으로 인한 안전사고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중대한 임무를 수행하기 위한 119는 더욱 바빠진다.

현재뉴스를 통해 거의 매일 빠지지 않고 접할 수 있는 사건사고 소식이 있다면 바로 화재 사고이다. 실제로 화재의 피해정도에 따라 보도되지 않은 화재도 많은 것을 감안할 때 이렇게 빈번하게 발생하는 화재는 분명 우리의 생활안전에 큰 위협이 되고 있는 것이다.

모든 화재는 출동하는 소방대가 얼마나 빨리 현장에 도착하느냐에 따라 인명의 생사여부가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이의 전제조건이 바로 5분 이내 현장 도착이다.

응급환자에게도 4∼6분의 황금시간(Golden Time)이 있다. 수난사고나 각종 질환 등으로 인한 심정지 또는 호흡곤란 환자가 빠른 시간내에 응급처치를 받지 못하면 뇌손상이 시작돼 생존율이 크게 떨어진다.

이런 중요성 때문에 소방관서에서는 소방차 길 터주기와 소방통로 확보를 위해 상가밀집지역, 아파트 단지, 전통시장 등에 대한 훈련 및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나 출동하는 소방차량에 길을 양보하거나 소방출동로 상의 불법 주정차 문제는 쉽게 해결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단 1분 1초가 급한 현장에서 불법 주정차된 차량 때문에 재난현장에 소방차 도착이 늦는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나, 가족, 이웃 등 국민 스스로에게 돌아간다는 점을 인식하고 소방출동로 확보 노력에 맘을 같이하는 것이 선진 시민으로 가는 지름길이 되는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저작권자 © 광양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