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최정필․이선효․이석주 의원 주최 정책간담회 개최
웅천중 증축을 위한 용역 진행, 남녀공학 개편, 1․2학군 통합 등 의견 제시

웅천 과밀학급 토론회
웅천 과밀학급 토론회

 

여수시 웅천지구 인구 증가에 따라 학급 내 학생 수가 지나치게 늘어나고, 일부 학생들은 상대적으로 먼 위치에 있는 학교로 통학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여수시의회(의장 김영규)는 20일 의회 소회의실에서 ‘웅천지구 중학교 과밀학급 해소를 위한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는 최정필․이선효․이석주 의원 공동 주최로 열려 시 정부, 전남도교육청 및 여수교육지원청 관계자와 웅천지역 학부모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는 먼저 웅천중학교 학부모회 황현선 회장이 과밀학급 해소를 위해 학교 부지를 활용한 학교 증축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의견을 펼쳤다.

두 번째로는 웅천초등학교 김태호 6학년 학생이 가까운 학교에서 친구들과 안전하고 행복하게 학습할 수 있는 권리를 보호해줄 것을 호소했다.

전남도교육청 및 웅천중학교 관계자는 학교 증축이 학생 밀집도를 오히려 가속화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과밀 해소 방안으로 2학군 중학교 특화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진학 유도, 학교 신도심 이설 등을 제시했다.

시 정부 도시계획과장은 웅천중학교 증축을 위해서는 건폐율을 완화해야 하며, 소유자인 교육청의 설계 및 신청에 따라 시에서 검토할 수 있다고 답변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학부모 및 시민들은 과밀학급 해소를 위해 장기적인 대책도 필요하지만, 중․고등학교 진학이 가까운 학생들을 위해 원거리 통학에 대한 대책 마련도 시급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이석주 의원은 “웅천지구는 지속적으로 인구가 늘고 있으며, 학생들의 학습 환경과 통학에 대한 개선은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하며 환경 변화에 따라 교육 당국이 실질적인 대책을 빠르게 마련해 달라고 당부했다.

최정필 의원은 웅천중학교 증축 용역을 진행하고, 폐교 위기에 있는 중학교를 이설해 웅천지구의 학생 수용력을 늘리자는 의견을 밝혔다. 또한 1학군 중학교 남녀공학 개편, 1․2학군 통합으로 원거리 통학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광양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