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주권시대, 변화하는 시대상에 발맞춘 새로운 미래 비전 공유

노관규 순천시장이 아침특강을 진행하고있다
노관규 순천시장이 아침특강을 진행하고있다

 

순천시(시장 노관규)가 5일 순천의 새로운 미래 비전을 공유하기 위한 특강을 개최했다.

「우리는 디즈니를 넘어 AI와 함께 미래로 갑니다」라는 주제로 개최된 이번 특강은 공무원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노관규 순천시장이 직접 강연자로 나서 눈길을 끌었다.

노 시장은 지난달 15일 추진했던 6박 8일의 미국 연수 결과를 공유하며, 국외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주소와 AI의 옷을 입고 달라질 순천의 새로운 미래 비전에 대한 브리핑을 진행했다.

특히, 강연 후반부에는 실제로 인공지능(AI) 서비스를 활용하는 방법을 안내하고 시연하는 시간을 함께 가져 참석한 공무원들의 이해도를 높였다.

노 시장은 “2013정원박람회는 순천만을 항구적으로 보존하기 위해 개최했고, 2023정원박람회는 탄소중립과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새로운 해법을 제시하는 계기가 되었다”며, “이제는 AI주권시대, 순천의 우수한 아날로그 자원 위에 디지털 기술을 더해 순천의 새로운 미래를 다시 준비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2023정원박람회가 전문가를 비롯한 전 국민에게 찬사를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우리만의 상상력으로 정원을 새롭게 창조했기 때문”이라며, “픽사 같은 창의적인 상상력이 발휘되기 위해서는 관계 법령과 본인 권한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책임 있는 행정의 역할에 대해서도 당부했다.

이어 “2023정원박람회 이후, 새롭게 준비하는 미래 역시 시 전체가 융복합되어야만 가능한 일”이라며, “변화하는 시대상에 발맞춰 공직사회 전반이 도시공간을 보는 눈을 높여 도시의 판을 바꾸는 힘인 상상력을 길러야만 한다”고 역설했다.

한편, 시는 이날 공유된 새로운 시정 비전을 바탕으로 부서별 융복합을 통해 구체적인 실행 로드맵을 완성해 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광양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