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근대역사골목 견학을 통한 지역자산 활용사례 벤치마킹

 

광양시의회 광양정체성 연구단체(대표의원 김정임)는 지난 6일 대구광역시 근대역사골목을 방문해 광양 고유의 컨텐츠 발굴과 아카이브 구축 등을 위한 선진지 견학을 실시했다.

이번 방문은 대구근대역사골목의 지역자산 전략적 활용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광양 정체성 연구 및 고유 콘텐츠 발굴연구에 활용하고자 마련되었다.

이날 견학에는 김정임 대표의원을 비롯해 백성호·정구호·박철수·김보라 의원과 의회사무국 관계 공무원 등 10여명이 함께했다.

대구근대역사골목은 공동화현상이 뚜렷해진 도심을 살리기 위해 골목 구석구석에 남아 있는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발굴하여 조성된 곳으로, 현재 대구를 대표하는 관광자원임은 물론 도심 재창조 모델로도 각광 받고 있다.

이곳에는 ‘향촌문화관’, ‘근대역사관’, ‘향토역사관’등 근현대 대구의 모습과 옛 선조들의 생활상을 바라보며 대구의 역사와 전통,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여러 군데 있었다.

참석 의원들은 이곳에 전시된 다양한 유물과 전시된 자료 등을 보며, 지역의 역사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지역 정체성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아카이브 구축의 필요성에 대해 의견을 같이했다.

이어, 의원들은 북성로 공구거리, 경상감영공원, 대구예술발전소 등을 둘러보며 우리시에 접목할 사례를 발굴하는데 열중했다.

특히, ‘북성로 공구거리’에서 기존상점을 개조한 카페, 공구를 모티브로 한 베이커리, 지역 작가들의 서적을 판매하는 서점 등 특색있는 공간으로 탈바꿈한 사례들을 보며 우리 지역의 문화적 가치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서로 공유했다.

김정임 대표의원은 “지역의 관심과 숨은 가치의 재발견이 지역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 뜻깊은 경험이었다.”며, “이번 선진지 견학을 통해 얻을 자료를 잘 활용하여 우리지역의 고유한 역사와 문화를 담은 정책이 발굴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양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