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상생협력방안 마련, 기업시민 역할 이행, 미래 신사업 광양 적극투자 주문

 

광양시의회(의장 서영배)는 3일 의원간담회를 열고 포스코에 지역 상생협력을 촉구하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시의회는 입장문을 통해 “지난해 포스코그룹은 투자형 지주회사인 포스코홀딩스를 출범하였지만 그 과정에서 환경과 건강권을 희생해 온 광양시민을 철저히 배제하였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포스코와 지역의 동반상생의 가치를 내걸고 광양지역상생협력협의회가 구성된 지 1년이 지났는데도 상생협력 합의문조차 만들지 못하고 있는 점과 광양제철소 원료부두의 오염물질 바닷물 유입 등 환경오염을 빈번하게 발생시키는 사례를 보면, 포스코가 기업시민과 ESG 경영이념을 운운할 자격이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이에 시의회는 “포스코의 태도 변화가 없을 경우 상생협력협의회 탈퇴는 물론 실질적인 협력 방안이 도출될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해법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광양시의회는 포스코가 ▲광양지역상생협력협의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실효성 있는 지역상생협력방안을 마련할 것과 ▲지역 인재 채용과 지역 업체 활용, 지역사회와 소통 강화 등 기업시민 역할을 확실히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시의회는 또 포스코홀딩스가 ▲이차전지, 수소 등 미래 신사업 투자에 있어 광양시에 적극 투자할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광양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