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광양지역 2, 4고로 개수, 친환경자동자 전기강판생산 등 신사업 분야 총 1.7조 투자 예정

 
 

포스코 지주회사 설립 이후 광양지역에 대한 중장기 철강 투자사업과 특히 광양지역에 지속해온 2차 전지, 수소 등 신사업분야 관련 투자가 꾸준히 늘어날 전망이다.

서동용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 25일(금) 포스코는 지주회사 전환에 따른 지역투자 및 지역협력 방안을 보고하며, “광양과 포항을 축으로 한 철강 사업은 이후에도 그룹의 중추적 역할을 할 것이며, 광양에는 올 한해 2, 4고로 개수, 친환경자동차 전기강판 생산능력 증대사업 등과 신사업에 총 1.7조 원을 시작으로 2023년 1.7조 원, 2024년 1.5조 원을 추가로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포스코가 올해 광양지역에 투자 예정인 1.7조 원은 지난 3년 평균 투자액인 1.1조 원보다 6,000억 원, 54.5% 이상 증가한 규모로, 지주사 설립 후 광양지역 투자 축소 우려를 불식시켰다. 포스코의 지주회사 전환 배경이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지속 성장과 미래 신사업 발굴 및 투자 추진을 강화하기 위함임을 고려할 때, 신사업 분야의 광양 투자 확대는 더 의미 있다는 설명이다.

또한 포스코는 탄소중립 생산체제로의 단계적 전환을 위해 광양제철소 부지 확장을 통해 향후 전기로, 수소환원설비 등 친환경 설비투자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내용을 보고받은 서동용 의원은 “포스코가 광양에 진행 중인 9,000억 원 규모의 2차전지 사업인 수산화리튬공장 설립과 7,500억 원 규모의 광양LNG터미널 7~8호기 증설까지 2차 전지 분야 4개 사업과 수소 분야 3개 사업 총 2조 8,140억 원 규모의 투자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당과 함께 꼼꼼하게 챙겨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또한 서동용 의원은 “포스코 지주회사 설립과 포항 주소 이전 협약으로 인한 광양시민들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포스코의 추가적인 지역투자와 광양제철소의 경영 독립성을 높이고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경영체제를 구축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라며, “이른 시일 안에 전중선 포스코 사장 등 포스코 관계자를 만나 협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코 또한 서동용 의원실에 “지주회사 전환으로 의사결정 체계가 신속해지고 자율성도 높아지기 때문에 신사업추진 강화와 사업 성과관리에 더 노력할 것”을 약속하며, 더불어 “포스코의 발전을 위해 협력해주는 광양시민께 감사드리며, 지역 맞춤형 상생 활동은 확대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끝으로 서동용 의원은 “광양제철소는 생산량은 물론 포스코 수익기여도에서 포항제철소를 앞서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광양제철소 공사계약도 포항에 가서 해야 하는 등 여러 불편과 차별을 겪어왔다”라며, “포항이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중요하다면 광양도 같은 기준에서 균형발전이 되도록 지원해야 한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광양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