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를 매개로 공양미 환원 정신 되살린다

▲ 태안사 공양미 삼백석 효잔치
▲ 태안사 공양미 삼백석 효잔치

곡성군 죽곡면 소재 구산선문 동리산 태안사(주지 각초)에서는 효 문화를 통한 지역 주민과 상생하기 위한 ‘제4회 태안사 공양미 300석 효 잔치’를 오는 4월 6일(토) 오전 11:30분부터 태안사 경내에서 개최한다.

곡성은 예로부터 효녀 심청의 이야기가 전해 내려오는 곳이다. 공양미 300석에 눈먼 아버지 병을 낫게 하려고 몸을 헌신한 효녀의 이야기가 시간이 흘러가면서 잊히는 게 안타까워 태안사에선 “효” 정신계승을 위한 행사를 매년 개최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지역 어르신 약 1,000여 명을 모시고 치러지며 태안사에서 준비한 점심공양과 효도미를 행사를 참여한 모든 주민에게 골고루 제공한다. 행사에는 태안사 문화재 보물 5점과 유형문화재 등 문화재 관람, 마하의료봉사단체의 의료봉사활동과 사진전시회, 독도사진전문 김종권 작가의 어르신들 영정 사진촬영 협찬을 통한 영정사진 액자 제작 증정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된다.

효 공연에는 탤런트 현진우씨의 사회로 가수 은희정이 참여해 흥을 돋우며, 지역 문화공동체 예술단체인 문화살롱에서 함께 참여해 국악, 대중가요, 색소폰 등 다양한 공연 장르를 가지고 약 120분 동안 화려한 공연을 펼칠 예정이다.

행사를 주관한 태안사 각초 주지스님은 “태안사 공양미 300석 효 잔치를 통해 지역민과 함께하는 태안사가 되었으면 한다”며 “심청이의 효 정신을 통해 어려운 시기에 모든 분들 마음의 눈을 뜨게 하는 원동력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양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