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부정 인증 근절․저비용 유기농 중심 내실화 대책 추진-

전라남도는 민선 6기 이낙연 도지사의 공약사항인 저비용 유기농 중심의 친환경농업 내실화를 부실 인증 방지 대책을 강화해 대국민 신뢰 확보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9일 밝혔다.

그 동안 전남도는 친환경농업인들의 자율 실천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지난 2월부터 농업기술원 및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전남지원과 협력해 도 주관 및 시군 자체적으로 농업인 8만 8천 명에게 의식교육과 전문기술교육을 실시해왔다.

그러나 아직도 고령 농업인들의 자율 실천 의지 부족과, 영리만을 추구하는 일부 민간 인증기관의 현장 사후관리 소홀 등 인증 기준 미준수로 일부 농가에서 인증이 취소되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

 

 인증 기준에 부적합한 친환경농산물의 인증 취소는 당연한 것이며, 안전한 농산물을 소비자에게 공급해 신뢰를 확보하고, 인증 기준과 절차를 준수하지 않은 농가는 과감하게 취소시켜 인증 기준에 부적합한 농산물이 시장에 유통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이를 위해 전남도는 농업인 의식 함양을 위해 영농현장을 찾아가는 교육을 반복적으로 실시하는 한편, 친환경농업인연합회 주관으로 시군별 자율실천 및 자정 결의대회(8~9월)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인증기준 부적합 및 불성실 농가는 자진 포기토록 유도하고, 부정한 방법으로 인증받은 경우 보조금을 회수하거나 3년간 지원을 제외키로 했다.

농업인 자율 실천체계 확립을 위해서는 마을별 협의체 구성을 통한 친환경농업단지 자율 참여를 유도해 민관 ‘친환경농업 실천 협약’을 체결하고 성실영농 이행을 유도할 계획이다. 친환경 농자재의 공개 입찰 및 공동 구매로 우량 제품을 저가에 구입토록 하고, 공동 농작업을 통해 저비용 실천기술 전파 및 단지 구성원들의 소속감을 강화토록 하며, 인증기준 미준수 및 부정사례 적발 시 친환경단지 참여를 철저히 배제시켜 성실한 농가가 피해를 보지 않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대국민 신뢰 확보를 위해서는 9월 중 농관원, 소비자단체, 전문 유통업체 등과 협의체를 구성해 민간 인증기관 관리․감독을 강화키로 했다. 친환경농업 실천 명예감시원(142명)에 대해 8월 중 특별교육을 실시해 현장활동을 실시토록 하고, 친환경 인증 농산물의 재배․생산․유통 단계별 철저한 잔류농약 검사로 부적합 농산물의 시장 진입을 예방키로 했다.

박균조 전남도 농업축산식품국장은 “친환경농업은 농촌 인구의 고령화 등으로 어려운 부분도 많지만 생태환경 보전, 국민에게 안전한 먹을거리 제공, 시장 개방에 따른 농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반드시 육성해야 할 생명산업”이라며 “친환경농산물 소비자 신뢰 확보를 위한 인증관리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양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