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오후2시29분경 경북 포항시 북구 북쪽 6km지역에서 발생한 규모5.5지진은 전국에서 지진을 느낄 정도로 지난해 경주에서 발생한 지진보다 시민들이 느끼는 공포가 컸다.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서 수능시험도 연기된 이번 지진에

포항외 지역에서는 긴급재난문자를 받고, 동시에 또는 10초 후 정도에서 지진의 진동을 느낀 시민들이 많았다.

지진은 지면이 흔들리는 자연 현상으로, 예고 없이 찾아오기 때문에 많은 피해를 줄 수 있다. 이제 우리나라도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기 때문에 지진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지진 발생시 행동요령을 평소에 익히고, 실제 발생시 침착하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진발생시 장소별 행동요령으로는

집안에 있을 경우 탁자 아래로 들어가 몸을 보호하고, 흔들림이 멈추면 전기와 가스를 차단하고 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한 후 밖으로 나간다.

집밖에 있을 경우에는 떨어지는 물건에 대비하여 가방이나 손으로 머리를 보호하며, 건물과 거리를 두고, 운동장이나 공원 등 넓은 공간으로 대피한다.

엘리베이터에 있을 경우 모든 층의 버튼을 눌러 가장 먼저 열리는 층에서 내린 후 계단을 이용하여, 밖으로 대피한다.

학교에 있을 경우에는 책상 아래로 들어가 책상 다리를 꼭 잡고 흔들림이 멈추면 질서를 지키며 운동장으로 대피한다.

백화점, 마트에 있을 경우에는 진열장에서 떨어지는 물건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계단이나 기둥 근처에 있다가, 흔들림이 멈추면 밖으로 대피하도록 한다.

운전을 하고 있을 경우에는 비상등을 켜고 서서히 속도를 줄여 도로 오른쪽에 차를 세우고 라디오의 정보를 잘 들으면서 키를 꽂아 주고 대피한다.

전철을 타고 있을 경우 손잡이나 기둥을 잡아 넘어지지 않도록 하고. 전철이 멈추면 안내에 따라 행동한다.

산이나 바다에 있을 경우에는 산사태, 절벽 붕괴에 주의하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며, 해안에서 지진해일 특보가 발령되면 높은 곳으로 이동한다.

또한 TV,라디오, 공공기관의 안내방송 등 정보에 따라 행동하도록 한다.

지진 발생 순간에는 적절한 판단이 어려우므로, 평소에 행동요령을 익혀, 신속히 대응하도록 하자.

 

저작권자 © 광양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