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천웨이’호 입항…여수광양항만공사 기념식 가져

7년여 간의 공사를 마치고 지난 1일 개장한 ‘광양항 여천일반부두’에 첫 선박이 입항했다.

 
 

여수광양항만공사(사장 선원표, 이하 공사)는 3일 광양항 여천일반부두에 1만톤급 ‘천웨이(CHUN WEI)’호가 입항한 것을 기념해 부두 운영사인 여수국제항만(주) 관계자들과 함께 축하 기념행사를 가졌다.

국적선사인 서보해운이 운영하는 천웨이호는 지난달 16일 베트남 호치민에서 우드팰릿 6,700톤을 선적하고 이날 광양항에 입항했다.

광양항 여천일반부두는 여수국가산업단지 내 유일한 중력식 다목적부두로 7만톤급, 5,000톤급 선박 두 척이 동시에 접안할 수 있으며 컨테이너, 벌크,일반잡화 및 액체화물 처리가 가능한 민간투자 다기능 항만시설로 개발됐다.

여수광양항만공사 관계자는 “여천일반부두의 개장으로 소량화물과 액체화물 처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여수‧광양권 기업들의 원활한화물 처리와 안정된 물류 체계를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여수국제항만 관계자 역시 “여천일반부두는 소량화물 수송 외에도 광양항의 노후된 항만시설로 인한 불편함을 해소하는 역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여천일반부두는 국내 항만 민간투자사업 중 최초로 정부의 운영수입 보장없이 준공 이후 34년간 여수국제항만(주)이 책임 운영한 뒤 국가에 기부 채납된다.

 

저작권자 © 광양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