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동시대, 따뜻한 광양 실현을 위한 첫 발걸음

▲ 광양시청 전경
▲ 광양시청 전경

광양시가 시정 운영방향 ‘감동시대, 따뜻한 광양’ 실현을 위해 다양한 시민 맞춤형 지원사업을 신설하고, 일부는 확대 지원한다.

첫째, 난임부부 지원이 크게 확대되는데,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은 기존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 난임 가정에서 부부 모두 광양시 6개월 이상 주민등록을 둔 난임 가정이라면 소득수준과 상관없이 최대 110만 원, 총 21회 지원받을 수 있다.

한방 난임 치료 지원은 여성의 나이(만 44세 이하인 자) 제한을 폐지하여 임신이 안되는 기질적 질환이 없는 여성이라면 부부 모두 한방 난임 치료 지원이 가능하며, 1인당 180만 원 상당의 한방치료가 가능하다.

전남형 난임 시술비 지원은 도내 1년 이상 주민등록을 둔 난임가정으로, 난임 시술비 건강보험 종료자에서 건강보험 적용자(이하, 기준 중위소득 180% 초과자)까지 포함해 지원대상을 대폭 확대하며, 지원금액은 20만~150만 원이다.

이 밖에도 광양시에서는 난임 조기 검사와 진단으로 치료시기를 앞당겨 건강한 아이를 임신·출산하도록 2021년부터 난임 진단검사비를 지원하고 있다.

둘째, 임신 분야에서는 임신부의 의료기관 접근성을 높여 임신부와 태아의 건강 증진을 도모하고자 임신부 건강관리 교통비 지원을 1인당 10만 원에서 20만 원으로 확대해 지원한다.

2021년 4월부터 시행된 ‘맘 편한 임신 통합제공 서비스’는 엽산·철분제 등 임신부에게 제공되는 물품 서비스를 우체국 택배를 통해 집안에서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받아볼 수 있는 사업이다.

기존 택배비를 임신부 본인이 부담하던 것을 시에서 부담하는 것으로 변경함으로써 임신부의 건강 증진과 임신·출산 지원의 접근성 향상을 통해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자 한다.

셋째, 출산 지원으로 2022년 전라남도 공공산후조리원 설치·운영 공모사업 대상지로 최종 선정돼 전국 최고의 고품격 공공산후조리원 건립(2024년 준공 예정)을 추진 중이다.

이로써 2024년부터는 임산부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양질의 서비스를 가까운 광양에서 받게 될 전망이다.

넷째, 양육 지원으로 육아종합지원센터 시간제보육실 운영이 토요일까지 확대되며, 초등학교 입학축하금이 10만 원에서 15만 원으로 인상된다.

여성 청소년을 대상으로 매달 13,000원의 위생용품 구입비 지원, 만 19세 이하 청소년 임산부에게 분만예정일 이후 2년까지 최대 120만 원의 임신·출산 진료비를 지원한다.

아울러 시는 신혼(예비)부부 건강검진비, 임신부 산전 무료검진비, 고위험 임산부 의료비, 첫만남이용권, 출산장려금, 산후조리 비용,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등 시민의 안녕과 행복을 최우선 가치로,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 실현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조미옥 통합보건과장은 “민선 8기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 플랫폼 구축의 일환인 임신부 교통비 확대 지원을 비롯해 산후 건강관리의 경제적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임신부터 양육’에 이르기까지 관련 지원 확대로 ‘감동시대, 따뜻한 광양시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2023년 달라지는 제도와 시책은 분야별 여성·아동(17건), 청소년·청년·중장년(13건) 등 6대 분야 77개 사업으로 시 홈페이지나, 읍면동사무소에 배부되는 책자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광양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