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소방서(서장 서승호)에서 의용소방대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안영숙(여,45)씨가 13일 14시경 광양시 진상면 어치계곡 수영장에서 발생한 50대 심정지 환자를 심폐소생술로 구해낸 사실이 알려져 감동을 전해주고 있다.

안영숙 대원은 광영동 새마을 부녀회장으로서 사회단체장 모임으로 오늘 어치계곡 음식점을 찾았는데 다른 일행 중한 명이 수영장에서 나오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하고 주변 사람들과 찾아 구조 후 환자 상태가 의식이 없고 무호흡이어서 심폐소생술을 실시했다. 안영숙 대원의 신속한 조치 덕분에 환자는 의식과 호흡이 정상적으로 돌아왔고 이어 도착한 119구급대에 인계했다.

50대 환자는 광양시 중마동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았고 현재는 생명에 지장이 없는 상태로 알려졌다.

안영숙 대원은 광양시 동부 여성의용소방대 활동하고 있으며 한국소방안전원에서 발급한 “심폐소생술 강사증”을 보유하고 있고, 특히 이날 오전에는 의용소방대 심폐소생술 교육을 수강해서 긴박한 상황에서도 침착하게 대처했다고 말했다.

한편 광양소방서는 의용소방대원을 대상으로 소집 교육 및 사이버교육 시 심폐소생술 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의용소방대를 통한 대국민 심폐소생술 교육도 지속해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광양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