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대학교 남도문화연구소(소장 이욱)는 오는 15일(금) 오후 1시 30분부터 광양시 문화예술회관에서 ‘광양 백운산의 불교 문화’를 주제로 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전근대 광양 백운산 불교의 역사(이종수 순천대 교수) △조선시대 백운산 간행 불서의 성격(박용진 국민대 교수) △백운산 소재 불상의 문화적 가치(유근자 동국대 교수) △백운산 성불사의 전통사찰 등록 가능성(신선혜 호남대 교수) 등의 연구 결과가 발표되며, 이계표 전남문화재위원, 순천대 명예교수인 홍영기 전남문화재위원, 손성필 조선대 역사문화학과 교수가 토론자로 참여할 예정이다.

광양 백운산에는 신라 말 도선국사가 말년을 보냈던 옥룡사를 비롯하여 근대에 이르기까지 운암사, 송천사, 황룡사, 백운사, 개룡사, 성불사, 초천사 등 많은 사찰이 흥망성쇠를 거듭해 왔음을 『동국여지승람』과 『광양읍지』 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가운데 백운사만이 조선시대로부터 지속적인 명맥을 유지해온 전통 사찰로 지정되었을 뿐, 그 외의 사찰은 현대에 새로 중창되며 제대로 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이에 순천대학교 남도문화연구소에서는 백운산 불교의 역사적 위상과 문화적 가치를 재조명하기 위해 지난 1년간 역사·불서·불상 관련 전문가에 의뢰하여 백운산 불교 연구를 진행해 왔다. 다양한 연구를 바탕으로 백운산에서 비교적 이른 시기에 중창된 성불사의 전통 사찰 지정 가능성을 담은 연구 결과 등을 이번 학술세미나를 통해 공유할 계획이다.

학술세미나의 연구책임자인 순천대 사학과 이종수 교수는 “3년 전 백운사 주지로 계시던 스님으로부터 백운사 불상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더 나아가 백운산 불교에 관해 연구해달라는 요청을 받은 이후 백운산 불교를 재조명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며, “이번 학술세미나를 시작으로 백운산 뿐만 아니라 광양 불교문화에 관한 연구가 한층 발전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양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