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을 담은 유치원 교육과정 2.0 연수

 
 

전라남도광양교육지원청(교육장 조정자)은 2월 23일(화) 유치원 교원 30명이 참여한 가운데 「새 학기 유치원 교육과정에 마을을 담다」라는 주제로 2021. 마을을 담은 유치원 교육과정 2.0 연수를 실시하였다.

이번 연수는 유치원의 실태에 적합한 마을담은 교육과정을 지원할 수 있도록 ▲사라실 예술촌 조주현 촌장님의 생생한 마을학교 안내 ▲학부모 동아리 노라줌마 최효진 대표가 들려주는 놀이문화 활성화 사례 ▲ 마을 공간으로 찾아가는 유아 주도적 자연체험놀이 운영방법 등 실행연수로 진행되었다.

또한 단급학급의 작은유치원 16원을 3분과로 나누어 공감토크 시간을 가졌으며, 공감토크는 ▲작은유치원 운영 사례 공유 ▲ 새학기 마을을 담은 공동교육과정 분과별 협의로 진행되었다.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빛깔있는 공동교육과정 운영 실행력을 높일 예정이다.

광양북초병설유치원 이지은 선생님은 “연수를 통해 아이들과 함께 마을 담은 교육과정을 실행할 수 있는 새학기가 기다려진다.” 라고 하고, “앞으로도 유치원의 실태에 적합한 교육과정 관련 실행연수가 개설되었으면 한다.”라고 하였다.

조정자 교육장은 “유치원은 마을의 인적자원 활용, 지역 연계 체험활동 등 마을을 담은 교육과정 운영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고 있었다.”라고 하시며, 한 걸음 더 마을과 밀착하여 지속적인 연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강조하였다.

 

저작권자 © 광양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