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고령화 등 인구문제 극복과 시민 삶의 질 향상에 행정력 집중

 
 

저출산 고령화 등으로 줄어들고 있는 광양인구 회복에 광양시와 시민단체가 나섰다.

다양한 지역사랑 활동과 캠페인을 벌이고 있는 지역 사회단체는 1월부터 광양시 주소 갖기 ‘광양사랑 1♡365’ 캠페인 범시민운동을 이어가고 있다.

중마동주민자치위원회 등 시민단체 88명은 지난달 15일 컨테이너 사거리에서, 광양읍주민자치위원회 등 3개 사회단체 80여 명은 지난 21일 인동로터리에서, 금호동주민자치위원회 등 10개 사회단체 110명은 지난 29일 백운아트홀 사거리에서 캠페인을 갖고 광양시에 거주하면서 아직 주소를 이전하지 않은 시민을 대상으로 광양시 전입 장려 시책 등을 집중 홍보했다.

시민단체들은 “광양시가 저출산 고령화 등으로 인구가 감소되고 있어 인구늘리기 운동에 동참하게 됐다”며, “그동안 시 공무원들 위주의 전입활동에서 벗어나 올해부터는 시민단체가 함께 나서겠다”라고 밝혔다.

임채기 전략정책담당관은 “인구는 각종 시책의 기본이 되는 중요한 요소인 만큼 시민단체들의 자발적인 참여 감사드린다”며, “인구증가(유입)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광양시는 다양한 인구증가 정책을 마련하고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인 결과 2017년 말 기준 155,857명, 2018년 말 기준 156,564명, 지난해 말 기준 156,750명으로 매년 인구가 소폭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출생아수 감소세 지속과 연초에 학생들의 타지역 유출, 시에 거주하면서 주소를 이전하지 않은 사례 등으로 안정적인 인구유지가 어려운 처지에 놓이고 있다.

이에 광양시는 인구감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월 중 ‘2020 광양시 인구정책’을 수립하여 기관·단체·기업체와 손잡고 ‘내고장 광양愛 주소갖기 범시민운동’으로 확대 추진해 인구 회복 운동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내고장 광양愛 주소갖기 범시민운동’은 광양에 거주하고 있으나 전입신고를 하지 않은 대학생과 학교 교직원, 기업체 임직원 등을 대상으로 추진되며, 청년정책의 일환으로 타지역에서 지역 내로 전입한 청년에게 주거비 지원과 구직활동 수당을 지원한다.

이와 더불어 은퇴자와 귀농인들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은퇴자 활력도시 모델을 꾸준하게 구축하고 있으며, 저출산·고령화 사회에 대응하기 위해 출산장려 서비스를 확대하고, 다자녀가구에 대한 지원도 강화하고 있다.

저작권자 © 광양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